미술의 창조였다. 중국의 미술은 불교 사상을 바탕으로 자연적인 것과 관념적인 것이 혼연일체가 된 독특한 미술 세계를 전개해왔다. 은(殷)·주(周) 시대에는 청동기가 발달하였다. 중장하고 화려한 작품으로 가득한 이 시대 조형미술의 전통은 그 이후 고대 중국미술의 지주가 되었다. 진(秦)·한(漢)
♣ 들어가기 전에..
1. 중국회화의 특징
강한 전통성과 모방(임모)성: 독자적인 창조와 구태의연한 답습의 사이.
따라서, 중국회화사에서 화가와 작품을 볼 때 살펴볼 점.
- 여러 가지 회화의 전통이 어떻게 이어졌고
- 그러한 전통 속에서 어떠한 참신하고 혁신적인 양식과 기법이 나타났는가
중국이나 일본 등 이웃 나라나 세계의 다른 어떤 문화권의 그림과도 구별 되는 한국적 특징을 이룩하였다는 사실에서 비롯된다.
특히 겸재가 진경산수화를 발전시켜 나갔던 시대인 조선후기는 우리 회화사에 있어 가장 한국적 고유색을 발현했던 시대이다.
따라서 ‘조선후기 진경산수화에 대한
사용한 금벽화가 유행하였다. 소서원(小書院)등의 사적인 곳에서는 수묵화를 선호했다.
이 시대의 화가들은 중국 그림을 일본화하고 다각적인 표현으로 유파를 형성했는데 카노오파가 대표적이다.
성화(聖畵)의 모사와 서양 판화의 제재를 이용한 인물도, 세계도 등을 제작한 풍속도 있었다.
중국의 주변국들은 이러한 선진문화에 관심을 갖고 끊임없이 교류하면서 영향을 받아 자국의 문화를 성장시켜 나갔다. 이러한 중국의 선진문화의 영향은 문화의 어느 특정한 분야만이 아니라 음악, 서예, 문학 등의 전반적인 분야에 걸쳐 미치게 되었다.
특히 미술의 분야에서 그 영향력은 더욱 강
보게되는 것이고 정지된 화면의 비운동성은 우리의 일상경험과 거리가 먼 것이다. 호크니의 다중원근법은 다양한 작업 속에 일관되게 전개되었으며 이러한 관심은 큐비즘의 다각적 시점과 동양원근법의 ‘움직이는 시점’ 을 받아들인 결과라고 할 수 있다.
4. 중국회화를 통한 움직이는 시점
중국에서도 그렇지만, 특히 한국과 일본에서 크게 환영받았다. 조선의 안평대군도 곽희의 그림을 10여편 이상 소장했을 뿐 아니라, 조선 초의 대 화가였던 안견의 [夢遊桃園圖]는 곽희의 구도와 준법에서 많은 영향을 받았다. 곽희의 준법은 [卷雲준]이라 불리는데 붓의 터치가 둥글둥글 마치 말린 구름
360여 년 간에 걸친 분란의 시대를 종식시키고 중국을 통일한 것은 수왕조였으나, 수는 단명의 왕조로 끝나고 300여 년 간의 장기적인 정치-군사적 통일과 안정을 이룩한 것은 당제국이었다. 그리고 당은 정치-군사적 통일과 안정 속에서 '정관의 치', '개원의 치'같은 중국역사에서는 드문 가장 평화롭고
미술의 성격을 확립하는 데에도 큰 영향을 끼치게 되었다. 이 시대의 참된 유학자들은 사사로운 감정에 흔들이는 것을 경계하고, 재물이나 벼슬에 대한 욕심을 버린 정의롭고 청빈한 삶을 중요하게 여겼다. 이러한 기풍은 화려하고 감각적인 채색화보다 담백한 수묵화를 유행하게 했고, 소박하고 정적
미술 학교가 세워졌으며 서양화법과 전통적인 필묵의 표현을 접목한 근대적인 회화가 시도되었다. 또한 일본화풍과 중국화풍을 결합한 작품들도 제작되었다. 청대 말에서 20세기에 걸쳐 활동했던 대부분의 주요 화가들은 작품활동을 하면서 제자 양성에 힘썼으며 이러한 제자들을 통해 그들의 영향은